EFLOW AXDrive 축방향 자속형 모터
AFPM 모터 (Axial Flux Permanent Magnet Motor)
축방향 자속형 모터 AFPM의 핵심은 회전자가 원주방향 자속형(방사형)과 비교하여 고정자 내부나 외부가 아니라, 축의 회전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더 큰 직경을 갖게 됩니다.
토크는 힘의 반지름을 곱한 것과 같기 때문에 Axial-Flux 설계를 통해 더 높은 토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용량의 원주방향 자속형 모터의 영구자석 및 구리 권선에 비해 더 많은 토크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AFPM 모터는 일반적으로 기존 원주방향 자속형 모터에 비해 30% 이상의 토크 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Eflow의 AX-Drive는 고정자 요크를 제거하여 고정자 질량을 최대 80%까지 줄였습니다.
이 제품은 현재 1세대 EV(Electric Vehicle)가 대부분 사용중인 원주방향 자속형(방사형) 모터에 비해 30% 이상의 전력 밀도와 50%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당사의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독창적인 고정자와 회전자 구조를 가졌으며
AX-Drive 고정자 권선은 최소한의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으로 설계된 각(角)형 형태로 대량 생산에 적합한 모듈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X-Drive의 축방향 자속 설계는 특징적으로 경량화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93% 이상의 효율성과 혁신적인 기술 시너지를 제공합니다.
이플로우의 양산 모터 제품
Eflow는 2015년부터 축방향 자속형 모터와 관련된 특허기술 이전을 통해 'AX-Drive'라는 모빌리티 액츄에이터(Mobility Actuator)를 제조하는 방법을 개발해 왔습니다.
우리의 혁신 기술력은 모듈형 고정자와 비스듬한 구조 및 조각자석 회전자를 적용하여 모터의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토크, 전력 밀도, 효율성 및 제조 가능의 혁신할 수 있습니다.
AX-Drive의 장점
1. 높은 출력과 토크 (Torque)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기존의 원주방향 자속형(방사형) 모터와 비교하여 출력과 토크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출력과 토크는 자속의 면적에 비례하게 되는데 기존 영구자석 모터와 비교했을 때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구조적으로 고정자 양쪽 회전자에 큰 면적을 가진 영구자석이 적용되기 때문에 높은 출력과 토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방사형(radial) 자속 모터의 경우 회전자의 영구자석 면적을 늘리게 되면 축방향,
그리고 횡방향으로 사이즈가 늘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축방향 자속 모터가 높은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2. 높은 냉각 성능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구조 자체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열을 배출해 내는 냉각 성능이 우수하며, 이는 모터의 성능과 효율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축방향 자속형 모터의 구조를 보게 되면 방사형 자속 모터와 다르게 고정자 코일이 고정자의 코어를 통과하여 권선되는 방식이 아닌 고정자 바깥에 권선되는 방식으로 열방출에 유용하고,
회전자와 고정자가 겹겹이 적층된 구조로 인한 부품 간 GAP으로 냉각 성능이 높습니다.
3. 컴팩트한 사이즈
축방향 자속형 모터의 가장 큰 장점인 컴팩트한 사이즈입니다.
구조적으로 주요 부품들이 축방향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 성능 기준 소형화가 가능하고 출력 밀도가 높습니다.
이에 기존 모터에서는 모터의 부피를 크게 줄여 배터리를 더 탑재하여 주행거리를 높이거나,
또는 공간을 개선할 수도 있으며 인휠(In-Wheel) 모터로 사용되어 전기차의 시스템을 포함하여 내부적인 요소도 혁신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